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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진 TBM확공 공법
확공 관련 주요 특징
특징
TBM + 화공 + 대차공법은 상하반 벤치컷을 적용하여 최단기내에 확공을 완료할 수 있는 바, 상하반을 동시에 발파한 후, 상부와 하부에서 각기 다른 확공 공정을 수행함으로써 싸이클 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종래의 NATM 공법 (암질에 따라 전단면 또는 반단면 굴착) 에 비하여 터널시공의 안정성 또한 증대 (모든 암질에 반단면 굴착) 될수 있으므로 1회 굴진장을 극대화할 수 있다.
천공 및 발파
⊙ 발파 메카니즘 비교
▣ 기존 공법
▣ 신 공법
ㆍ기존공법에서는 장약공이 터널진행방향에 종방향으로 천공됨으로써, 발파진행에 따라 막장 주변의 이완영역이 증가하게 됨.
ㆍ신 공법에서는 발파로부터 발생되는 Crack 의 주 전파방향이 막장전방으로 전환됨.
▣ 기대효과
ㆍ터널 주변지반의 이완영역 감소 -> 숏크리트 및 락볼트 등 터널 지보재 절감효과
ㆍ지표면에서의 소음 및 진동 저감효과
ㆍ화약량 감소
⊙ 확공발파 순서도
⊙ 발파 패턴도
버럭처리
⊙ 케이블 및 대차 배치도